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알짜배기 정보들

영문 운전면허증, 운전 안해도 유럽여행 준비 중이라면 꼭 발급 받으세요

by sueylez 2023. 5. 15.
728x90

영문 운전면허증, 유럽여행 준비 중이라면 꼭 발급받으세요. 

영문 운전면허증은 기존 운전면허증 뒷면에 영문 운전면허증 정보를 추가한 운전면허증입니다. 이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해외에서도 운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영문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 용도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현지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여행 특히 유럽여행을 준비 중이시라면 꼭 발급받아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럽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특히 추천드리는 이유는 직접 사용해 봤기 때문에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립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유럽여행 필수 준비물

 

 

요즘 유럽 소도시 여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해외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을 준비하시거나 영문 운전면허증 준비하셔야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3개월 이상 장기간 여행을 한다면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수로 필요하기도 하지만 단기간의 경우에는 영문 운전면허증으로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과연 해외에서 운전할 때만 영문 운전면허증이 필요할까요? 유럽 현지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부터 현지에서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1.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해서는 일단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대리인 신청 시엔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2. 대리인 신청 이외에 본인이 신청한다면 따로 필요한 준비서류는 없습니다. 
  3.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은 온라인에서도 가능하고, 가까운 경찰서 혹은 운전면허시험장에서도 가능합니다. 단,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근처의 경찰서에서는 불가능하니 꼭 강남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4. 영문 운전면허증은 발급받는 이유와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기존 운전면허증을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그냥 분실/재발급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종류는 모바일 IC와 일반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2가지입니다. 해외에서 사용하실 경우엔 일반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으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간혹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인정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비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온라인 발급 신청 역시 가능합니다. 단,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엔 사진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엔 경찰서 혹은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및 이용 가능 국가 확인하기

 

영문운전면허증(국문겸용)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아시아(15개국/15개 지역) 나우루, 뉴질랜드, 동티모르, 마샬군도, 마이크로네이사, 몰디브, 부탄, 브루나이, 싱가포르, 키리바시, 쿡아일랜드, 투발루, 피지, 필리핀, 호주 아메리카(17개국/44개 지

www.safedriving.or.kr

 

영문 운전면허증 이용 가능 국가

영문 운전면허증 이용 가능 국가는 총 63개국입니다. 아직 모든 국가에서 이용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행하는 장소를 확인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다른 곳은 제가 여행을 안 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유럽은 영문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렌터카 이용이 손쉽게 가능합니다. 경험담으로 말씀드리자면 모든 유럽 국가가 영문 운전면허증 이용 가능한 건 아니라서 여행하는 곳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국경에서 따로 확인하는 경우가 없어서 자칫하면 이용 불가능한 곳에서 운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여행 경로 계획할 때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운전을 안 해도 필요한 이유

영문 운전면허증은 해외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 신청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해외에서 렌터카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필요 없을까요? 공식적으로 설명되어 있는 것은 영문 운전면허증은 해외 국가에서 신분증으로 인정되지 않는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에서는 신분증과 똑같이 이용되고 있다는 것!

현재 저는 영문 운전면허증 인정이 되는 유럽의 한 국가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비자가 있는 경우에는 현지 체류증을 소지하거나 여행을 하는 경우엔 여권을 소지하면 됩니다. 하지만 두 방법 모두 분실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대체될만한 신분증이 있는 게 훨씬 안전합니다. 그때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이 바로 영문 운전면허증입니다. 그럼 어떤 상황에 사용이 가능할까요?

  1. 여행을 하며 바 혹은 펍에 가는 일이 있습니다. 그때 영문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가끔 쇼핑을 할 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카드 뒷면에 적힌 서명과 신분증 확인을 합니다. 고액이 아닌 이상 영문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3. 그 외에도 종종 신분증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단, 호텔 체크인 혹은 명품 브랜드에서 고가의 물건을 사는 경우엔 꼭 여권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행을 하면서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여권을 가지고 다녀야 하나?'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유럽은 한국과 다르게 소매치기 위험이 높기 때문에 여권처럼 중요한 서류를 매일 가지고 다니기엔 부담스럽죠. 그럴 때 여권 대신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대신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홈페이지를 확인했을 때 공식적으로는 신분증처럼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는 데 사용이 가능한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지에서 본인 신원 확인만 하는 경우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여행을 위해서 사용하려고 가져가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뒷면 서명란에 모두 서명해 가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해외 카드를 사용하면 서명 확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럽여행 준비하시는 분들 꼭 잘 준비해서 즐겁고 안전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